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차이버입니다. 

유럽, 일본 등에서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시도하고 있는 채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건강 상의 문제, 동물 보호의 차원 등 다양한 이유에서 채식을 시도하고 싶으나 엄두가 안 나는 분들께서 채식유형 을 참고하셔서 본인에게 맞는 방식을 찾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프루테리언 : 땅에 떨어진 열매만 먹는 채식유형

가장 강한 채식유형 은 프루테리언입니다. 이 채식유형 은 동물뿐만 아니라 생명이 있는 모든 생명에 대해 존중하기 때문에 식물의 생명도 헤쳐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에 따라 자연스럽게 땅에 떨어진 열매만 먹기 때문에 가장 극단적인 채식유형 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비건 : 육류, 생선, 유제품, 동물의 알 등을 섭취하지 않고 오직 식물성 식품만 먹는 채식유형

일반적으로 우리가 상상하는 채식주의자가 이 비건에 해당이 되는데 당연히 육류, 생선, 유제품, 동물의 알 등을 섭취하지 않고 일절 동물을 통해 얻은 식품을 섭취하지 않습니다. 또한 가죽, 모피 등의 제품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오직 식물성 식품만을 섭취하는 채식유형 입니다.


3. 락토 베지테리언 : 육류, 생선, 동물의 알은 먹지 않지만 우유, 유제품은 섭취하는 채식유형

락토 베지테리언은 육류, 생선, 동물의 알은 먹지 않지만 우유나 우유로 만들어진 요거트, 치즈, 버터 등의 유제품은 섭취하는 채식유형 입니다. 




4. 오보 베지테리언 : 육류, 생선, 유제품은 먹지 않고 동물의 알은 먹는 채식유형

락토 베지테리언과 마찬가지로 육류, 생선은 먹지 않는데 반대로 동물의 알은 먹지만 유제품은 먹지 않는 채식유형 입니다. 오보가 라틴어로 달걀을 의미하는데, 그래서 오보 베지테리언이라 불려집니다. 단백질 등의 영양소를 달걀을 통해 얻게 됩니다.


5. 락토 오보 베지테리언 : 육류, 생선은 먹지 않고 동물의 알, 유제품은 먹는 채식유형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육류, 생선은 먹지 않지만 동물의 알과 유제품은 먹는 채식유형 입니다. 락토 베지테리언과 오보 베지테리언 사이의 허용되지 않는 식품은 먹지 않고 각각 허용되는 식품을 합친 개념이지요. 

유럽 등의 서구권에서 채식주의자라고 하는 사람들이 보통 락토 오보 베지테리언인 경우가 많습니다. 


6. 페스코 베지테리언 : 육류는 먹지 않고 생선, 동물의 알, 유제품은 먹는 채식유형

소고기, 돼지고기 같은 육류는 먹지 않지만 생선과 동물의 알, 유제품 등은 먹는 채식유형 입니다. 이하늬씨가 이 페스코 베지테리언으로 유명한데요. 생선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채식주의자보다는 외식 등에서의 선택의 폭이 그나마 넓어집니다. 





7. 폴로 베지테리언 : 붉은 고기는 먹지 않고, 가금류, 해산물, 동물의 알, 유제품은 먹는 채식유형

붉은 고기인 소고기, 돼지고기만 먹지 않고 닭고기, 오리고기 등의 가금류와 해산물, 동물의 알, 유제품은 먹는 채식유형 입니다. 일반적으로 고기를 먹지 않는다는 인식과는 달리 가금류는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시도할 수 있는 식품의 폭이 큽니다. 


8. 플랙시테리언 : 채식을 기본으로 하지만 때에 따라 육류, 해산물을 섭취하는 채식유형

이름에서 보여주듯이 일상적으로는 채식을 기본으로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육류, 해산물 등을 섭취하는 유통성이 높은 채식유형 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육류, 해산물을 제외할 경우 애로사항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플랙시테리언의 경우는 이런 문제점이 어느 정도는 해소되면서 채식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채식유형 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아는 채식의 개념과는 많이 차이가 있죠?

건강상의 이유, 신념상의 이유 등으로 채식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이 채식유형 을 바탕으로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해서 시도해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